연구소 소개

연구소 소장 인사말

메인>연구소 소개>인사말

건국대학교 법학연구소

Institute of Legal Studies, Konkuk University

건국대학교 법학연구소 소장 박병도

안녕하십니까?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건국대학교 법학연구소는 1995년에 기존 사회과학연구소로부터 분리되어 설립되었으며 2009년 법학전문대학원 개원과 함께 현재는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진을 연구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법규범에 관한 이론과 실무 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물을 발표·보급함으로써 학문으로서 법학의 발전과 법률문화의 창달
그리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법학 관련 석학 및 실무가들과의 학술교류를 위해 국제학술대회 및 전국규모의 국내학술대회를 통한 학술활동과 함께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인 ‘일감법학’의 정기발간 등 다양한 학문적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여기에 한걸음 더 나아가 본교 법학전문대학원의 부동산법 특성화를 반영한 연구학술지이자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후보학술지인 ‘일감부동산법학’을 정기발간하고 있습니다.

이는 법학전문대학원의 개원과 더불어 본 연구소가 명실상부한 학문의 요람으로 자리 잡기 위한 또 다른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본 연구소는 부동산법센터, 입법정책센터, 비교법센터, 기업법센터, 공익인권법센터 등 5개의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하여 급속한 사회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도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대응하여야하고 법학 분야도 이러한 사회변화에 발맞춰 갈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인 이론연구 분야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분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사명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본 연구소는 사회의 변화를 수용하고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지원하고자 부동산법센터, 입법정책센터, 비교법센터, 기업법센터, 공익인권법센터 등 산하 연구센터의 다양한 학술행사 활동을 통하여 세계화, 정보화 등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을 법학적 시각으로 분석하고 사회변화에 대한 실용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국가사회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

본 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일감법학’ 및 등재후보학술지 ‘일감부동산법학’ 등의 학술지를 통하여 이론 및 실무 연구자들의 활발한 학술연구 활동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셋째

본 연구소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론 및 실무 연구자들과 향후 법학 관련 분야를 주도하게 될 법학전문대학원생들 및 일반대학원생들이 학문을 연마해나가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인 학술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법학연구소는 위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면서 법학연구기관으로서의 전통과 명성을 이어나가는 활발한 학술연구 활동을 수행하면서 여러 법학분야의 학회 및 연구기관들과 공동학술행사를 개최하여 학술교류에 이바지하면서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법학 교육 및 실무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계속하여 노력해 나갈 것을 다짐합니다. 아울러 이러한 학술연구 활동에 여러분의 끊임없는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건국대학교 법학연구소장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박 병 도

맨위로